대상포진 초기증상
환절기가되면 가장 무서운것이 면역력이 떨어지는 것 입니다. 2~30대에는 체감하지 못하지만 50대가 넘어가면 체감되는 면역력 저하는 가을 겨울이되면 특히 더 조심해야 하는데요.면역력이 저하됐을때 많이 발생하는 대상포진은 우리몸의 신경조직에 잠복해있던 대상포진 바이러스가 활동하여 발생됩니다. 젊은사람도 과로와 스트레스를 많이 받으면 대상포진에 걸릴수 있습니다.
발병초기에는 몸에 찌르듯한 심한 통증이 생기는데요. 관절염 수술후통증 분만통보다 심하게 느껴지는 대상포진은 걸리지 않은 사람은 모를정도로 심한 통증이 옵니다.
🔻대상포진 초기증상
◾발열 오한 근육통 두통을 시작으로 어느한부위를 날카롭게 찌르는듯한 통증이 생깁니다.
◾피부병처럼 피부가 빨갛게 반점이생기고 몸 가운데를 중심으로 왼쪽이나 오른쪽 한쪽에만 발진이 생겨납니다.
◾발진이 생긴 후 12시간~하루 정도 물집이 생깁니다.
◾물집은 3일 이내에 고름으로 변하고 일주일이 지나면 딱지로 변화합니다.
◾개인차가 있지만 2주 정도의 시간내에 회복이되며 사람에따라 후유증이 남을 수 있으며 면역력이 현저히낮을 경우 후유증이 생길 확률이 높습니다.
대상포진 후유증
가장 많이 나타나는 대상포진 후유증으로는 대상포진후신경통으로 발진이 사라지고 나서도 1개월이상 대상포진이 생긴 부위 주변에 통증이 지속되는경우를 말합니다.고령의 환자에게 많이 나타나는 후유증으로 고령일수록 발생빈도가 높습니다.
대상포진이 정말 무서운이유는 신경절(중추신경근처에위치한 척수신경,뇌신경,감각신경,운동신경)에 나타나기때문입니다.발현부위에 따라 합병증이나 후유증이 다르게 나타날수있으며 안면부나 귀,눈주위에 생긴경우에는 안면신경마비나 눈에 합병증이 생기기도 합니다.
대상포진 치료방법
대상포진 치료방법은 병원을 방문하여 항바이러스제를 투챡하고 신경통 발생을 방지하기위해서 진통제를 복용하는것이 중요합니다.피부에 수포가 발생하고 3~5일 이내에 항바이러스제를 일주일정도 복용하거나 주사를 맞으면 완치가 되는 질병입니다.
하지만 대상포진은 신경계에 침투해있는 바이러스에 의해 발생하기에 바이러스를 완전히 퇴치할 수 있는 방법은 없으나,대상포진 예방접종을 주사하여 예방하는 방법도 있습니다.